티스토리 뷰

책 : 위로

인터뷰, 이외수

김곰곰 2012. 1. 29. 20:59

적어도 3~5년 정도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서 미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 불로소득, 무통분만은 없습니다. 질풍노도의 시기를 '질풍로또'로 보내서는 안 됩니다.

젊을 때는 잠들고 싶을 때 잠들지 못하고, 먹고 싶을 때 먹지 못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늙어서 잠들고 싶을 때 잠들고,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리석으면 인생 역전의 기회가 오지만, 나태해지면 인생의 역전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 어리석어야 기회가 온다는 어렵게 들리는데요.

어리석다는 것은 묵직하게 자기를 만들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조류냐 동향을 따라가는 것은 나태한 것입니다. 자기계발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죠. 사회가 만든 틀에 안주하는 것이 나태입니다. 사회에서 치열하게 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이 오히려 나태입니다. 창조적 관점에서 볼 때는 엄청나게 나태한 것입니다.

요즘 성공 계발서 등은 책이라고 하기조차 거북할 정도입니다. 이런 책은 치열하게 쓰여진 것이 아닙니다. 처세술, 방편에 지나지 않습니다. 쉽게 사는 법이죠. 자기 생을 창조하는 데 있어 부지런해야 합니다. 치열한 것도 이런 쪽이어야 합니다.

 

- 젊은 샐러리맨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 세대는 가치관에 혼란이 와 있습니다. 그래서 가치관 정립이 중요하죠. 더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알아야 합니다.

물질 풍요가 정신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정신적 풍요감이 결여된 사람이 많은 거죠. 현대인들 정신적으로 결핍돼 있기 때문에 명품, 먹는 것 등 물질적 풍요로 풀려고 합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독서가 비만을 치료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더군요. 독서는 간접 경험, 대리만족 등을 통해 결여된 갈증을 메워주면서 정신적 풍족감을 줍니다.

 

 

 

 

 

 

 

 

 

 

 

 

 

-

대담 = 김영권 국장/ 정리 = 김성욱 기자  | 2009/10/27,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