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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때 부터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하면서 내가 잊지 않고 한 일은 읽은 책의 마음에 드는 문장을 적는 일과 떠오르는 문장을 적는 일이다. 손글씨로 일기를 쓰는 일도 매일 잊지 않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손으로 글씨를 쓸 때보다 빨리 적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나의 이야기를 적을 때는 더욱 적절한 것을 찾다가 잃어버리면 그 뿐의 가치가 있었지만 이미 기성품으로 나와버린 책의 문장은 그것을 읽었을 때의 감흥이나 순간을 되도록 잊고 싶지 않았다. 이렇게 한 번 더 적는다고해서 세상이 바뀌는 일은 없지만 과연 그런 것들이 쌓여왔기 때문에 나라는 존재로 살아갈 수 있는게 아닐까. 아직은 아무 것도 되지 못했지만 아무 것도 되지 못한다고해도 어떤 것과도 바꾸고 싶지 않은 나의 존재. 죽는 날 생각했을 때 목표했던 것에 65%밖에 달성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바꿀 수 없는 나의 인생이어서 좋았다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충실한 삶을 살자. 시간이 흐르고 주변이 변할수록 변하지 않는 가치가 인정받는 게 아닐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에 변용하고 한 자리에서 꾸준히 같은 일을 한다는 건 어떤 가치가 있고 의미가 있을까.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다이어리, 메모, 핸드폰 메모, 읽는 책에까지 뭔가 적는 까닭은 뭘까?
그 모든 종이와 사이버 공간을 모아서 가져다 붙인다고 해도 하나의 완전체인 나를 만들어낼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이 내 마음을 움직이는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있고 어떤 음식을 먹고 그런 것의 조각을 모으다보면 그래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은 구체화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서. 덧붙여 옛날 기사 메모.
출판 편집자 되려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다이어리, 메모, 핸드폰 메모, 읽는 책에까지 뭔가 적는 까닭은 뭘까?
그 모든 종이와 사이버 공간을 모아서 가져다 붙인다고 해도 하나의 완전체인 나를 만들어낼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이 내 마음을 움직이는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있고 어떤 음식을 먹고 그런 것의 조각을 모으다보면 그래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은 구체화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서. 덧붙여 옛날 기사 메모.
출판 편집자 되려면
전공
인문학 전공자들이 비교적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학을 전공했다면 과학책을, 음악을 전공했다면 음악책을 편집하면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두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전공은 크게 상관이 없다. 중요한 것은 글을 좋아하고, 잘 읽고, 잘 쓸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출판 편집자는 좋은 글과 문장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작가가 왜 이런 책을 썼을까, 하고자 하는 말은 무엇인가 생각하면서 ‘원고 읽기’를 해야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토대로 글에 담긴 작가의 생각을 되짚어보는 ‘겹쳐 읽기’도 할 줄 알아야 한다. 평소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권을 보더라도 자기만의 ‘기록’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책을 본 뒤에는 좋은 문장, 읽은 느낌 등을 적어본다. 메모는 비판적 책읽기의 기초이고, 편집자가 반드시 ‘전공’해야할 분야다.
인문학 전공자들이 비교적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학을 전공했다면 과학책을, 음악을 전공했다면 음악책을 편집하면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두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전공은 크게 상관이 없다. 중요한 것은 글을 좋아하고, 잘 읽고, 잘 쓸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출판 편집자는 좋은 글과 문장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작가가 왜 이런 책을 썼을까, 하고자 하는 말은 무엇인가 생각하면서 ‘원고 읽기’를 해야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토대로 글에 담긴 작가의 생각을 되짚어보는 ‘겹쳐 읽기’도 할 줄 알아야 한다. 평소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권을 보더라도 자기만의 ‘기록’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책을 본 뒤에는 좋은 문장, 읽은 느낌 등을 적어본다. 메모는 비판적 책읽기의 기초이고, 편집자가 반드시 ‘전공’해야할 분야다.
적성
① 호기심: 세상과 인간에 대해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 단 한 권의 책도 만들 수 없다. 어떤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정말 그런가?’ ‘왜 그런가?’하는 호기심이 샘솟고, ‘다른 사람들은 지금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를 궁금해 하는 사람이 편집일을 잘 할 수 있다.
① 호기심: 세상과 인간에 대해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 단 한 권의 책도 만들 수 없다. 어떤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정말 그런가?’ ‘왜 그런가?’하는 호기심이 샘솟고, ‘다른 사람들은 지금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를 궁금해 하는 사람이 편집일을 잘 할 수 있다.
② 관찰력: 작가, 또는 취재 상대가 말 하는 것을 잘 듣고, 어떤 사람인지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글 쓰는 능력은 얼마나 되는지, 주요 관심사가 어디에 있는지, 특별한 버릇은 없는지…. 세심하게 관찰한 뒤라야 ‘이 사람과 어떤 책을 만들 수 있겠다’는 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③ 열정: ‘이런 얘기가 무슨 책이 되겠어요’라고 말하는 사람에게 ‘이런 책을 만들 수 있고, 세상에 꼭 필요한 책’이라고 설득할 수 있는 열정이 필요하다. 남을 설득하려면 자신의 생각만 고집해서는 안된다. 편집자의 열정은 안으로부터 나오되 독자를 향해 무한히 열려 있다.
④ 집중력: 창 밖에 눈이 내리더라도, 지금 편집하고 있는 책이 꽃피는 춘삼월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면 편집자는 ‘봄’을 살아야 한다. 책을 기획하고 작가와 밀고 당기기를 할 때는 철저히 현실적이어야 하지만, 원고를 앞에 놓고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현실을 깡그리 잊고 오직 글에만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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