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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그 사람의 정치적인 성향이 아니라 영화에 나오는 캐릭터와 캐릭터의 관계가 어떻게 형성이 되는지, 하고 싶은 것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인 것이다. 채식주의자인 감독이라면 영화에 불고깃집이 나오기는 힘든 것과 마찬가지다. 결국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그것을 그냥 만드는 게 아니라 '나는 내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는 거다.





'그거'라고 생각한다. 생산을 한다는 것은 우아를 떨며 살롱 같은 곳에서 깊은 시름에 잠겨 있다가 어느 순간 시상이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 세상을 어떻게 살 것이고, 어떻게 살기로 결심했고, 그 세상을 향해 이렇게 전진할 거야'라고 결심하며 사는 어느 순간, 내 시선에 의해서 잡힌 어떤 세상이 영화가 되는 거라고 생각한다.





현장에서 감독의 역할은 세 개가 있는 것 같다. 열심히 듣는 것, 정확하게 대답해 주는 것, 그리고 겁먹지 말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그 세 가지만 잘한다면 영화 현장에서 성별이 문제되지 않는다. 특별히 한국 사회에서 여성에게 있어서 영화 현장이라는 것은 힘든 편이 아니고, 실제로 한국 영화 현장은 굉장히 권위적이지 않은 편이다. 내가 있었던 현장은 아무튼 그랬다. 다른 데는 잘 모르겠고(웃음). 기본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일이 아이를 키우거나 가사 노동을 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나는 삶이 불안정한 것이 무섭거나 억울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해야만 하는 일을 선택한 사람과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한 사람이 있다. 부모님을 부양하기 위해 직장을 선택하고 돈을 버는 사람과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한 사람과 삶의 안정성이 같으면 정말 거지같은 나라 아닌가? 나는 내가 삶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은 각오하고 시작한 일이다.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다 먹고 살기 위해 버티며 사는 거지 않나. 그런데 하고 싶은 일이 있어서 그걸 하고 있다면 삶이 조금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 내가 지금 마흔일곱 살인데 내 집 꿈도 못 꾸고 있고 내년이면 전세금도 올려야 한다. 보험 든 거? 없다. 은행잔고? 요즘 영화가 잘돼서 몇백 단위가 좀 있다.(웃음) 기본적으로 몇십 단위다. 그런데 그래서 불행해지는 거라면 왜 이 일을 하겠나? 나는 모든 것에는 게임값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항상 내 모든 짐이 트렁크 두 개 안에 들어가길 바란다. 









현실적 상황이 자기연민의 도구가 되면 망한다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일도 하면서 생활이 안정적인 것은 우리 세대들도 못해본 일이고 전 세계도 못하는 일이다. 아마 세계에서 가장 복지가 잘 된 국가도 잘 못하는 일일 것이다. 얘가 가진 것을 나도 가지면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모두 다 할 수는 없다. 이때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한 걸음의 전진이다. 그리고 사회가 해줘야 하는 것은 이 친구가 한 걸음의 전진을 하다가 벼랑 끝으로 떨어져 버렸을 때 죽지 않도록 밑에 안전한 그물망을 놔주는 것이다. 적어도 얘가 먹고는 살 수 있고, 자기 몸을 누일 수는 있고, 일주일에 한 번은 영화는 볼 수 있는 제도를 보장해 주는 게 사회와 세상이 해야 되는 일이라는 것이다.








하다못해 식당에 갔는데 내 영화를 보고 좋아한 식당주인이 뭘 더 줬다고 하면, 그것 역시 부가 소득이며 그렇다면 그것은 사회에 빨리 돌려 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갑의 관계에 익숙해지지 않고 싶다)











지난 4.11총선에서 박찬욱, 봉준호 감독들과 함께 문화예술인 269인의 진보신당 지지 선언을 이끌어 냈다. 특별히, 문화예술인들이 진보신당을 이렇게 지지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현장에서 영화를 하는 사람들은 김대중 정부 이후에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높다. 왜냐하면 김대중 대통령 되면서 검열 없앴지,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영화진흥정책을 정말 잘 폈지, 독립영화 사전제작 지원도 많이 해줬지 영화인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이 노무현 정부까지 이어진 것이다. 마지막에 스크린 쿼터와 한미FTA가 문제가 되면서 엎어진 것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민주당 정부의 영화 정책이 좋다는 정서가 있다. 또 전체적으로 영화 쪽이 왼쪽에 있는 경향도 있는데 이것은 당연한 거다. 대중문화를 하는 사람들이 오른쪽에 있으면 좀 이상하지 않나.(웃음) 할리우드도 그렇고 전 세계의 경향인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영화인들 특별히 박찬욱, 봉준호가 대표적으로 진보신당을 지지하고 있고 나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대단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해야 될 일은 그 친구들이 함정에 빠졌을 때 충분히 그 함정을 즐기고 다시 나올 수 있도록 위에서 손을 내밀고 사다리를 내려주는 일이지, "거기 함정이다"라고 하거나 "야, 그건 빠진 것도 아니야. 내가 옛날에 빠졌던 것은 더 깊었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닌 것이다. 영화가 하고 싶어서 막 어쩔 줄 몰라 하는 것과 대기업에 취직하고 싶어서 어쩔 줄 몰라 하면서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것 중에 더 훌륭한 선택은 없다. 누구나 자기의 선택이 있는 거다. 다만 행복할 자신은 있으시냐고 묻고 싶을 뿐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베갯잇을 눈물로 지새운 밤이 셀 수 없다'고 했는데, 이런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나?


크랭크인(crank in) 아침에는 떨려서 다 토하고 간다. 항상 그 전날에 똑같은 꿈을 꾸는데 극장에 내가 싫어하는 사람들이 우르르 영화를 보러 와서 나를 비웃고 있는 꿈이다. 그런데 '뭐 어쩔 거야'라는 생각을 한다. 압박은 견디라고 있는 것이고 스트레스는 받으라고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려면 열심히 덕을 쌓아서 다음 생애에 친환경 농장에서 병아리나 소나 돼지로 태어나서 안전하게 스트레스 하나도 안 받고 무항생제로 살다가 맛있는 음식이 되면 된다.(웃음) 압박이나 스트레스는 받고 먹으라고 있는 것인 것 같다. 그런데 무항생제로 스트레스 없이 살면 좋기는 하겠다.(웃음)






















변영주에게 자유란?


나에게 자유라는 것은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디테일하게 행동하는 거다. 꿈이라는 말보다 욕망이라는 말을 더 좋아하는데, 누구에게나 욕망이 있다. 장래희망보다 '누구랑 첫 섹스를 하고 싶은가'가 그 사람의 인생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언제나 욕망이라고 큰 틀에서 얘기를 한다. 욕망은 아주 구체적으로 상상하지 않는 한 그 근원에 있는 진짜 욕망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근원에 있는 욕망을 알아내려고 할 때 내 머릿속에 누군가가 그건 아니지, 그건 잘못된 거지라고 해서 제어하지 않는 것이 자유인 것 같다. 가장 더러운 상상에서부터 가장 고귀한 상상까지 마음껏 할 수 있고 그것을 아주 디테일하게 행동하면서 내 삶에 대해서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나는 이것은 이렇게 할 거고, 이건 이렇게 할 거야. 그게 싫다면 당당하게 나한테 아니라고 얘기해. 뒤에서 뒤통수치지 말고"까지를 토해내는 게 자유인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젊은 친구들이 '피시(PC, Politically Correct 정치적으로 올바르려고 하는)'하게 굴지 않았으면 좋겠다. 예를 들면 홍세화 선생님이 어느 날 트위터에 "아들과 함께 대학로를 걸으며 담배를 물었습니다"라고 썼는데, "선생님 길빵하지 마세요"라고 멘션을 보내는 얘들이 있다. 도대체 이게 뭔가. 홍세화 선생님이 길에서 담배 피는 게 좋지 않다는 걸 모르시겠나. 그럼에도 그 말을 건네고자 한 이야기의 맥락이 있지 않나. 그래서 내가 "정말, 지랄 맞다"라고 썼더니, 거기다 대고 또 "지랄이라는 것은 간질환자들에게 있는…"이라는 멘션을…. 그게 중요하냐? 왜 그러는가. 왜 그렇게 우아들을 떠는가. 인생 개같이 살면서, 맨날 다 뺏기면서, 이용당하면서 왜 이렇게 우아한 척을 해. "그래요? 지랄이 그런 뜻이 있었어요?" 그런데 지랄이라는 말은 그렇게 분석하면서, 그 말에 섞여 있었던 정작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은 왜 이야기 안 하는가. 그 말부터 해주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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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안. 변영주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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