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어린이는 누구나 어른이 된다


어른이 되면 사는 것이 힘들다고들 말합니다. 그래서 평생 어른이 되지 않길 바라는 어른도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른이기에 할 수 있는 일도 매우 많습니다. 결혼, 출산, 자유로운 여행, 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거나 술을 마시는 일 등이 있지요. 그에 비하면 어린이는 자유롭지 못합니다. 어른이나 사회의 보호가 없으면 살아가지 못합니다. 



2. 일과 호기심


자신에게 적합한 일은 저마다 다릅니다. 제 직업은 작가이지만 누구에게나 작가가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일을 계속하면서 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능력을 갈고닦으려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는 어린이든 어른이든 똑같습니다. 노력에는, 힘들어서 금방이라도 그만두고 싶은 노력과 아무리 해도 괴롭거나 지치지 않는 노력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책이나 영화를 보고 있으면 즐겁지만, 관심 없는 것을 억지로 읽거나 봐야 한다면 괴롭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일에는 질리지 않고 얼마든지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고 질리지 않는 일, 그것이 그 사람에게 '걸맞은 일' 입니다. 



3. 일과 좋아한다는 말


현실적으로 자신과 어울리는 일을 하는 사람은 적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열세 살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어울리는 일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부를 못하는 아이, 매사에 자신이 없고 내성적인 아이, 친구가 없는 아이, 집이 가난한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어른이 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이 가능성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일이 꼭 있다고 굳게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직업 백과사전, 무라카미 류. 김남미 옮김 하마노유카 그림. 에듀멘토르.




아이와 어른, 자유, 할 수 있는 노력, 맞는 일, 가능성. 모두 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책 : 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나  (0) 2013.05.30
아무 조건 없이, 어쩔 수 없으니까  (0) 2013.05.21
살아가는 이유, 살아있으니까  (0) 2013.05.19
그게 전부야  (0) 2013.05.19
아무것도  (0) 2013.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