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이랑 같은

걸 보고 어떻게
이렇게
다른 생각을 했을까

곡예사. 1914

Frontispiece

51.7*37.8

사랑하는 사람에게 빛날 수 있는 사람 존재

서커스, 한마디로 환상의 재현이며

예술가의 일차적인 소명은 곡예사 광대처럼 사람들을 매혹시키고 즐겁게 하는 것이었다. 예술사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화가 광대 악사 모두 대중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단순한 생각에 기반한 것이었다. 서커스


샤갈이 프랑스 문화를 알아가면서 그 안에서 찾고자 했곤 것은 우선 자신과 비슷한 것, 자신의 흥미와 비슷한 것이었다. - 샤갈은 동시대 화사들 가운데 유일하게 동물들이 철학에 던지는 심오한 질문들을 지속적이고도 유쾌한 방식으로 다룬 인물이었다. 라퐁텐우화

죽음과 무꾼. 1927
죽음을 형상화해 그려내다니..

예술에 대한 사랑은 삶의
본직 그 자체이다.

다프니스와 클로에
고아는 마음이 아프다
과수원 1961
겨울 1961
여름낮 1961 빨간 여름날 무가 빛고 누워있고 피리를 분다.

와 마을 
러시아시기

샤갈이게 있어서 작품활동이란 자신의 삶의 모습을 기록하는 일종의 그림일기와도 같았다.

엄마가 샤갈을 보고 칭찬했다.
이 서른 먹고 참 그림도 잘
그리지..라고

산책 1917-1918 
아, 신.

우리 인생에서 삶과 예술에 의미를 주는 단 하의 색은 바로 사랑의 색깔이다. 

사랑과 연인.
거의 70년 가까이 샤갈은 연인, 부부의 행복, 사랑을 다양한 형태로, 그러 늘 행복한 이미지로 그려냈다.